보험 중에는 태아를 피보험자로 가입하는 태아보험이 있다. 임신부는 건강한 아이를 출산해 바르게 자라기를 바란다. 행여나 자라면서 생기게 될 사고를 대비하고 싶은 마음은 엄마라면 누구나 갖게 된다. 이런 이유로 임신 중에 가입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태아 보험이다.



태아 보험은 보험회사마다 상품 내용이 다르다.


보험 상품에 따라서는 선천성 기형아로 태어나 장애아가 된 경우에 보험금을 주는 것이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또 아기가 질병으로 장애아가 된 경우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이 있는가 하면 재해로 장애아가 된 경우에 한해 보험금을 지급하는 경우도 있다. 상품이 보험회사마다 다르고, 같은 보험회사도 상품에 따라 보장 내용이 다르므로 계약자가 여러 상품을 잘 비교하여 골라야 한다.




보험료가 다소 비싸더라도 선천성이나 질병에 의한 장애도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을 권하고 싶다.


그러나 보험회사는 선천성 내지 질병에 의한 장애아에게 지급하는 보험금이 많다 보니 요즘 이런 상품을 아예 없애는 경우가 많다. 또 기존의 보험 상품도 전에는 질병으로 장애아가 된 경우까지 보험금을 지급하다가, 최근에는 재해로 장애아가 된 경우로 약관을 슬며시 바꾸기도 한다. 따라서 소문이나 보험 모집인의 설명만 듣지 말고 반드시 약관을 확인하고 가입해야 나중에 후회하지 않는다.



강형구 변호사 [02]536-8633

조선일보 : 2006.05.18 [보험, 이거 아세요?]